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 썸네일

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 | 3개월간의 경험과 넋두리

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를 쓰게 된 이유

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를 쓰게 된 이유는 솔직히 말하면 아래에 언급되는 개발 블로그 단점 중에 하나인 “블로그 글 수를 늘리는 데 집중”이 주된 이유입니다.

공부는 하기 싫고 블로그 글 수는 늘리고 싶고 해서 넋두리하는 느낌으로 글 한 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이 글은 2025-06-10 ~ 2025-09-06까지 약 3개월간의 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개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이유 그리고 3개월간 느낀 개발 블로그의 장단점 그리고 앞으로의 저의 목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워드프레스 개발 블로그 운영 후기 썸네일

3개월 운영 결과

  • 작성한 글 수: 30개
  • 일 방문자 수 : 0 ~ 11명 (최근 일주일 평균 방문자 수는 약 5명)
  • 구글 색인된 글 수 : 0개
  • 네이버 색인된 글 수 : 15개
  • 애드센스 승인 : 성공
    * 워드프레스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후기에 자세히 써놨으니 궁금하신 분은 한 번 봐주세요.

개발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개발 블로그를 시작하면 글을 쓰기 위해서 뭐라도 공부를 할 것 같았습니다. 뭐라도 공부를 해서 글을 올리고, 그 글을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보고, 그 과정에서 약간의 광고 수익도 얻고 싶었습니다.

개발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시작한 이유

비용이 들지 않고, 개발 블로그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티스토리가 아닌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는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써 놓았습니다.

개발 블로그 플랫폼 추천 및 간단 비교

개발 블로그 장단점 (약 3개월간 개발 블로그 운영 후 느낀 점)

개발 블로그 장점

  1. 기존에 허비하던 시간의 많은 부분을 블로그 글을 쓰는 데 사용한다.
  2.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 기술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공부한다.
  3. 블로그 글을 쓰며 정리를 하니 글을 썼던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몰랐던 내용을 추가적으로 알게 되기도 한다.
  4. 개발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다 보면 기존 보다 실력도 더 좋아질 것 같고, 약간의 수익도 생길 것 같다는 희망이 생긴다.
  5. 좋은 글이 많이 쌓이다 보면 나중에 이직할 때 이력서에 블로그 주소를 남길 수도 있을 것 같다.
  6. 개발 블로그 운영 경험을 살려서 다른 주제의 블로그도 운영해서 수익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개발 블로그 단점

페이지 색인이 모두 실패한 모습. 성공한 1개는 메인 페이지라 별 의미가 없다.
페이지 색인이 모두 실패한 모습. 성공한 1개는 메인 페이지라 별 의미가 없다.
  1. 구글에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지 않아서 글을 보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 의욕이 잘 안 생긴다.
    👉 이건 대부분의 신규 블로그가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라는 걸 겪으며 느끼는 어려움이긴 한 것 같다. 최소 3개월이라고 하니 조금 더 글을 쓰면서 기다리다 보면 이 단점은 해결될지도 모르겠다.
    Bing이나 네이버에는 비교적 노출이 수월하게 되지만 개발 관련 글은 거의 대부분이 구글에서 유입되기 때문에 효과가 크지는 않다.
  2. 글을 쓰는 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어려운 주제로 글을 쓰면 당연히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쉬운 주제로 쓰더라도 조사하고, 예제도 직접 실행해 보고, 더 넣을만한 내용이 없는지 찾아보고, 맞춤법 검사도 하고, 구글 SEO 최적화 작업도 하고, 썸네일 이미지도 생성하고 하다 보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 ‘AI 사용하면 금방이잖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지만 AI 사용해서 그 글을 그대로 올리면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다. AI를 사용해서 글을 작성해도 그 글을 검증하고, 입맛에 맞게 수정도 하다 보면 역시 시간은 많이 든다.
  3. 개발 공부나 코딩에 집중할 시간이 줄어든다.
    👉 그냥 공부만 하면 10분이면 끝날 것도 블로그 글로 작성하려고 하면 몇 배의 시간이 소모된다.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또는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개발 블로그를 하려는 거라면 블로그 할 시간에 개발 공부나 코딩에 집중한다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올 것 같다.
  4. 글이 많이 쌓이고, 시간이 많이 지나더라도 방문자 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 적은 방문자 수는 개발 블로그의 일반적인 운명이다. 구글에 글도 노출 못 시켜본 놈이 그걸 어떻게 아냐고 할 수도 있는데 사실 나는 2018년 2월부터 티스토리 개발 블로그를 잠깐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
    구글 상위 노출도 몇 개 시켜봤고, 구글 노출이 잘 돼도 어지간한 글 수로는 방문자 수가 적다는 것도 경험해 봤고, 주말만 되면 방문자 수가 거의 한 자릿수가 되는 것도 경험해 봤다.
    글 쓰는 게 너무 귀찮아서 접었다가 다시 의욕이 생겨서 워드프레스로 새롭게 도전을 해보고 있다.
  5. AI에 물어보면 다 나오는 데 요즘 누가 개발 블로그를 보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 솔직히 말하면 나도 요즘은 개발하다가 필요한 게 있으면 구글링보다는 대부분의 궁금증이나 문제를 AI로 해결한다. 블로그 글을 쓰다가 내가 지금 뭐하나 하는 현자 타임이 올 수도 있다.
  6. 블로그 글 수를 늘리는 데 집중을 하게 돼서 학습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
    👉 요즘 느끼고 있는 문제인데 지금 나한테 필요한 것보다는 글을 쉽게 쓸 수 있는 주제를 주로 찾아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경향이 많이 보인다.
    공부를 하면서 글도 쓰는 게 아니고, 글을 쓰기 위해 공부를 하게 되다 보니 아무래도 글을 쓰기 쉬운 주제를 찾게 되는 것 같다.

앞으로의 목표

1.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색인 및 구글 상위 노출 성공

일단 구글에 글이 색인이 되고, 특정 키워드에서는 구글 1페이지에 노출도 된다면 현재의 하루 한 자릿수 방문자도 적어도 두 자릿수는 될 거고, 그러면 의욕이 많이 생겨서 블로그 활동도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특정 기술에 대한 강의 수준의 시리즈 글 작성

지금은 글쓰기 쉬운 주제 위주로 단발성 글만 발행하고 있는데 특정 기술을 어느 정도 익힐 수 있는 강의 수준의 시리즈 글을 작성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React, JPA, DB 튜닝, 실무에 가까운 프로젝트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하기 같은 것들이요.
요즘은 그런 것들이 다 동영상 강의로만 나오는 것 같고, 또 그 강의가 너무 비싸기도 해서 제가 능력만 되면 블로그 글로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도 드네요. (물론 유데미 강의는 할인하면 만원 중반대 수준이니 저렴하긴 합니다. 그런데 영어를 번역된 한글 자막으로 보면서 하다 보니 저는 완강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3. 도움이 됐다는 칭찬 댓글 받아보기

예전 티스토리 개발 블로그 할 때는 가끔 칭찬 댓글을 받아서 기분이 좋았었는데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도 한 번 칭찬 댓글 받아보고 싶네요.

마무리

개발자가 개발 블로그 운영하는 건 굉장히 좋은 취미 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개발 공부를 하거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좀 떨어질 수도 있지만, 개발 블로그 만의 장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취미로 개발 블로그 하나씩은 다 운영해서 우리 개발자들이 너무 AI에만 의존하지 않고, 서로의 생각이나 경험, 노하우도 글로 나눴으면 좋겠네요.

개발 블로그 운영 중이시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제가 가서 열심히 보고, 정성스런 댓글도 달아드릴게요.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