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동화 만들기: 아이가 좋아하는 잠자리 동화 1분 만에 만들어보자.
AI 동화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 “재미있는 이야기해줘”라고 조를 때, 혹시 늘 똑같은 옛날이야기만 반복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불을 끈 상태라 책을 읽어주기도 어렵고, 마음에 쏙 드는 무료 동화를 인터넷에서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AI를 활용해 직접 동화를 만들어 아이에게 읽어주었더니, 아이의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의 AI 동화 제작 경험을 공유해 드릴게요.

동화 만들기 좋은 AI 도구
어떤 도구를 써도 동화 정도는 잘 만들어줍니다. 저는 일단 ChatGPT로 시작했고, 결과물도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이에게 들려줄 동화 만들기에는 ChatGPT 1개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저는 블로그 글을 쓰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양한 AI 도구들로 실험을 해봤습니다.
AI에게 동화 만드는 방법을 물어보거나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찾아보면 프롬프트는 어떻게 하고, AI에게는 어떤 역할을 부여해 줘야 하고… 등등의 방법이 나올 텐데 저는 그런 거 다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동화책을 만들 거라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그저 아이가 잠들기 전에 재미있는 이야기해달라고 할 때 들려줄 이야기만 있으면 됩니다.
그렇게 고품질일 필요도 없고, 저작권, 표절, 이미지 이런 거 다 필요 없습니다. 휴대폰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고, 무료이기만 하면 충분합니다.
ChatGPT로 동화 만들기
ChatGPT는 무료 요금제에도 적지 않은 사용량을 주기 때문에 무료 요금제만으로도 동화 만들기에는 충분합니다. 동화 만들기에 좋은 프롬프트들과 방법들이 많이 있겠지만 아이들 자기 전에 잠깐 들려줄 이야기 만드는 데에 그렇게 많은 노력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제일 처음에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8살 여자아이에게 해줄 재미있는 이야기 알려줘.
주제도 필요 없고, 성별과 나이만 입력했습니다. 성별을 입력한 이유는 그래도 최소한 여자아이가 좋아할 만한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어줬으면 해서였고, 나이를 입력한 이유는 아이가 아주 어린아이가 아니기 때문에 이야기가 너무 유치하면 시시하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제법 괜찮은 이야기가 나왔지만 아이는 끝이 조금 허무하다고 했습니다. 전체 결과물을 그대로 쓰면 왠지 검색엔진에 유사 문서로 걸릴 거 같아서 일부 내용만 변경해서 올릴게요.
제목 : 공주가 된 고양이
옛날 옛날, 어떠 어떠한 곳에 XX라는 이름의 고양이가 살고 있었어요. XX는 어떠 어떠한 고양이었죠. 그런데 XX는 한 가지 특별한 점이 있었어요. 바로 사람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어요!
[중략...]
갑자기 반짝! 빛이 나더니 XX는 말하는 고양이 공주가 되어버렸어요! XX는 너무 신나서 마을로 달려갔어요. 사람들은 깜짝 놀랐어요.
[중략...]
XX는 매일 아이들과 놀아주고, 숲속 동물들을 도우며 살았답니다. 그리고 가끔은 고양이답게 햇살 좋은 날에 나무 위에서 낮잠도 잤답니다.
괜찮긴 한데 끝이 좀 허무하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끝이 허무하지 않게 다시 써줘.”라는 채팅 한마디로 이야기가 더 풍부해지고, 끝은 약간의 여운까지 남기는 훌륭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같이 듣던 와이프도 감탄하더군요.
제목 : 공주가 된 고양이
옛날 옛날, 어떠 어떠한 곳에 XX라는 이름의 고양이가 살고 있었어요. XX는 어떠 어떠한 고양이었죠. 그런데 XX는 한 가지 특별한 점이 있었어요. 바로 사람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어요!
[중략...]
갑자기 반짝! 빛이 나더니 XX는 말하는 고양이 공주가 되어버렸어요! XX는 너무 신나서 마을로 달려갔어요. 사람들은 깜짝 놀랐어요.
[중략...]
왕과 왕비는 XX를 숲을 지키는 공주로 임명했어요. XX는 매일 아이들과 놀고, 아픈 동물들을 돌보고...
[중략]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어느 날, XX는 말했어요.
"이제 나는 말하지 않아도 돼요. 마음으로도 모두와 통할 수 있으니까요."
그 말을 남기고, XX는 황금 왕관을 나무 아래 조심히 내려놓았어요.
[중략...]
그리고 그 황금 왕관은 지금도 나무 아래 살짝 묻혀 있어요.
다음 공주를 기다리면서요.
AI 동화 만들기 정도는 1~2마디의 프롬프트면 충분
여러 의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저는 무료 AI 도구로 채팅 1~2마디면 충분히 좋은 동화 스토리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AI가 추천해 주는 동화 만들기 프롬프트입니다.
당신은 아동 문학 전문 작가입니다. 8세 아이를 위한 동화를 써주세요.
주제: [편식하는 아이가 편식하지 않는 아이로 변해가는 과정]
주인공: [곰 ‘꼬미’]
교육 메시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의 중요성과 음식을 해주는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조건:
– 아이가 공감할 수 있는 상황 포함
– 쉬운 단어로만 구성
– 10-15문장 이내
– 재미있고 따뜻한 분위기
이렇게 상세한 프롬프트 써도 결과물은 별 차이 없기도 하고, 그냥 채팅 1~2마디 칠 때 보다 떨어지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는 간단한 동화 만드는 정도에는 위 프롬프트와 같은 복잡한 명령은 불필요합니다. 그리고 빨리 동화 만들어서 몇 편 읽어주고, 재워야 하는데 저런 프롬프트 복사하고, 붙여 넣고, 수정하고… 생각만 해도 피곤하죠. 두 방법 간의 품질 차이가 엄청나게 크다면 모르겠지만… 그것도 아니고…
AI 동화 만들기는 쉽고 간단하게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힘을 아껴서 더 복잡한 일에 쓰도록 합시다.
Gemini로 동화 만들기
Gemini Flash로 진행해 봤습니다. Gemini Pro 모델이 더 좋지만 이건 몇 번 쓰면 사용량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Gemini Flash가 딱입니다.
ChatGPT와 동일한 프롬프트로 진행했더니 역시나 비슷하게 분량이 조금 적고, 끝이 조금 아쉬운 작품이 나왔습니다. Gemini는 ChatGPT와는 다르게 기본 3개의 동화를 만들어줬습니다. 아까와 동일하게 끝이 허무하지 않게 다시 써줘라고 했더니 또 비슷하게 중간중간 내용을 추가하고, 끝을 신경 써서 변경해 줬습니다. 아까의 공주가 된 고양이 정도의 만족스러운 작품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https://aistudio.google.com/prompts/new_chat/
아쉬운 마음에 Gemini Pro 모델을 마음껏 쓸 수 있는 Google AI Studio로도 실험해 봤습니다. 모델의 초기값이 Gemini Pro 모델이 아닐 수도 있으니 기왕이면 가장 좋은 모델은 Gemini Pro 모델로 변경해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Google AI Studio의 Gemini Pro 모델로 아까와 동일한 프롬프트로 요청했어요. 처음에는 역시나 괜찮지만 뭔가 조금 아쉬운 결과가 나왔고, 허무하지 않게 다시 써달라고 했더니 꽤 마음에 드는 작품이 나왔어요.
Claude로 동화 만들기
Claude도 무료 사용량을 어느 정도 주기 때문에 Claude로도 실험을 해봤습니다. Claude의 인상적인 점은 ChatGPT나 Gemini 보다 훨씬 1작품의 분량이 많다는 것이었어요.
내용은 “8살 여자아이에게 해줄 재미있는 이야기 알려줘.” 이 프롬프트 하나로만 나온 결과만으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오히려 Claude는 “끝이 허무하지 않게 다시 써줘.”라고 다시 요청해 봤더니 분량은 훨씬 늘어났지만 이전 보다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Grok으로 동화 만들기
제가 좋아하는 AI 중 하나인 Grok으로도 해봤습니다. 왠지 일론 머스크의 Grok은 동화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는데 역시나 Grok이 만들어준 동화는 제 마음에는 와닿지 않았습니다. 여러 번 해보면 또 다른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일단 ChatGPT, Gemini, Claude가 만들어주는 동화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Grok은 다른 용도로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Grok AI 동화 만들기는 다음에 다시 해보는 걸로…
DeepSeek로 동화 만들기
문득 중국 AI가 만들어주는 동화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져서 DeepSeek로도 실험해 봤습니다. 제목과 간단한 3줄 정도의 줄거리만 알려주고, 뭘 만들어보고, 그려보라고 활동 제안을 합니다. 이미 다른 AI 들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더 이상 뭔가를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Qwen으로 동화 만들기
다행히 Qwen은 DeepSeek와는 다르게 동화를 만들어줬습니다. Qwen은 다른 AI 들과 조금 느낌이 달랐습니다. 약간씩 어색한 문장이 보였고, 눈알이 넷 달린 개구리나 슬픈 고양이 귀신같은 동화와는 약간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존재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래도 뭔가 나름 괜찮은 동화였습니다. 끝이 허무하지 않게 다시 써달라고 했더니 다른 AI들이 약간의 변화만 줬던 것에 비해 Qwen은 굉장히 많은 부분을 바꿔줬습니다. 끝이 허무하지 않게 해달라고만 했는데 아까의 적절하지 않았던 눈알이 넷 달린 개구리나 슬픈 고양이 귀신은 사라졌고, 내용이 전체적으로 좋아졌습니다.
Qwen도 좋았습니다. 1번 밖에 안 해봐서 또 하다 보면 기괴한 존재들이 나올 것도 같아서 동화 만들기 용도로는 조금 맞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마무리
AI 동화 만들기 생각보다 쉽고, 품질도 괜찮지 않나요? 별거 아닌 주제로 글을 굉장히 길게 썼다는 느낌도 있지만, 여러 AI 도구들로 실험하다 보니 재미있어져서 글이 길어졌습니다. 뭔가 대단한 팁을 공유한 건 아니지만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AI를 쓴 경험담이어서 블로그 글로 한 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이 글의 핵심 정리하고,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1. AI 동화를 만들면 생각보다 결과물이 잘 나온다.
2. 아이들도 좋아한다.
3. 뭔가 아쉬우면 피드백 한마디만 하면 고쳐서 다시 써준다.
4. 많은 AI들이 동화를 잘 만들어주고, 무료 요금제로도 충분하다.
5. 간단한 동화를 만드는 정도의 작업은 프롬프트에 많은 노력을 쏟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여러분도 AI 동화 만들다가 노하우가 생기거나 재미있는 일이 생기면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